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관리 방법
자동차 운행을 하다보면 겨울에 가장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자동차 배터리 방전에대한 걱정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겨울철 배터리 방전 막는방법과 관리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겨울철이면 차량 배터리가 자주 방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겨울철 배터리 방전이 잦은 이유는 낮은 온도에서 밧데리의 전기화학 반응이 느려져 충전 능력이 줄어들게 되고 또한, 차량 엔진을 가동하기 위해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하게 되어 배터리에 큰 부담을 주게 되는데요 ,
차량 밧데리는 납과, 내부 황산액의 화학 반응으로 인해 전기기 발생되는 구조이므로 보통 납산배터리 라고 합니다.
겨울인 영하 온도에 취약하지만 보통 수명이 다 되어 가는 자동차 밧데리나, 외부에 오랜 시간 방치된 차량들이 방전이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개선된 배터리
온도에 취약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AGM 배터리가 사용되고 있으며, 납산 배터리에 비해 온도에 강하지만 가격이 2배가 넘기 때문에 환경과 차량 설계에 맞는 자동차에 정격 암페어 배터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배터리 방전 막는방법
차량을 주기적으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밧데리가 방전될 수 있으니, 가능한 매일 10분 이상 가동하는 것이 좋으며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배터리 충전 상태 확인
정기적으로 배터리를 충전해야 하며 즉, 겨울철에는 하루 10분 이상 시동을 걸어두는 게 좋습니다. 시동을 걸면 엔진과 함께 발전기가 작동하며, 배터리에충전이 됩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라이트를 겨 놓으면 배터리 충전이 훨씬 빠르게 됩니다.
겨울철 차량 보관
차량을 눈과 바람이 닿지 않는 실내 또는 차고에 주차를 해야하며, 배터리 보호커버를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밧데리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방전 시 긴급 대처법
요즘에는 배터리 방전이 되면 하이브리드 같은 차종은 자가 시동 방법을 사용하면 되거 일반 가솔린이나 디젤 자동차 경우에는 소형점프 스타트를 하나씩 구비해 주거나 긴급 출동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출동 서비스
내가 소속되어 있는 업체에 긴급 출동 서비스를 요청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1년에 5번 정도 비용 없이 출동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전 시 점프뿐 아니라, 기름이 떨어거나, 타이어가 손상되었을 때, 문이 잠겼을 때 등 출동 서비스로 급한 상황은 처리가 가능합니다.